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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휠체어 멈췄는데 충전기는 어디있나요

서울 중구 한 복지센터 앞에서 만난 김민성씨(48)는 최근 타고 다니는 전동휠체어가 멈춘 적 있다.
평소에는 전날 밤 잠이 들기 전에 휠체어를 충전해두지만 그날은 하필 충전을 깜빡했다.
사실상 그의 두 다리 역할을 하는 전동휠체어가 작동을 멈추면서 그는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에 몰렸다.


휴대전화로 근처 충전시설을 찾아봤지만, 당장 김씨가 갈 수 있는 곳은 없었다.
김씨는 "길 한복판에 갇힌 기분이었다"며 "가족들에게 급히 연락을 취해 겨우겨우 길을 빠져나왔다"고 했다.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등 전동보장구를 이용하는 인구가 늘고 있지만, 충전시설을 비롯한 인프라 부족이 이용자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공단은 절단장애인, 관절장애인, 뇌병변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이들을 대상으로 전동보장구 구입 비용의 최대 90%를 지원한다.
지난해 공단의 지원 건수는 8047건으로 전년(7085건) 대비 약 1000건 늘어났으며 지원금액도 같은 기간 115억원에서 146억원으로 증가했다.


전동보장구 이용자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에 비해 충전 인프라 확충은 더딘 상황이다.
올해 4월을 기준으로 전국에 설치된 전동보장구 급속 충전기는 4027대로 집계됐다.
이마저도 대부분 지하철 역사, 주민센터, 복지센터 등 공공시설에 몰려 있다.


전기차 충전기가 전국에 41만7437대가 설치된 것과 비교하면 한참 부족한 수준이다.
장애인등편의법에는 공공건물이나 공중이용시설에 보장구 충전시설을 갖춰야 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의무 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일 뿐이다.


충전시설이 부족한 탓에 전동보장구 이용자들의 이동도 자유롭지 못하다.
서울 중구 약수동에 거주하는 하모씨(60)는 "충전시설이 곳곳에 있는 게 아니라서 마음 놓고 어디든 다니기가 어렵다"며 "새로운 곳을 이동할 때는 늘 충전기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지만, 몇몇 공공시설에만 충전기가 있어 항상 불안하다"고 말했다.
하씨는 또 "지하철에도 충전기가 있긴 하지만 솔직히 지하철보다는 장애인콜택시를 더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 충전시설을 늘려주면 이동 편의성이 올라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반 충전기로 전동보장구를 충전하는 데 5~10시간이 걸린다.
그런데 지하철역, 공공기관 등에 설치된 급속 충전기의 경우 1시간이면 완충이 가능하다.
전기차처럼 급속 충전기가 많을수록 이들의 이동권 보장이 두터워지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 같은 급속 충전기의 절대 숫자가 부족하고, 정확한 위치를 찾기도 어렵다는 점에 있다.
서울스마트맵 등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는 특정 건물이나 지하철역에 충전기가 존재하느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인 위치는 이용자가 직접 찾아야 한다.


전동보장구 충전시설은 다른 시설물과 함께 배치된 경우가 많아 충전시설을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다반사다.
서울 성동구 도선동 주민센터와 상왕십리역에는 충전기가 도서반납함 옆에 설치돼 있기도 하다.
사용해 본 사람이 아니라면 무척 찾기 곳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전동휠체어 이용자는 "충전시설을 찾는 경우는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은 급한 상황이 대부분"이라며 "그런 와중에 자주 안 가본 곳에서 충전시설을 찾으려면 근처를 헤매기 십상"이라고 말했다.


접근성이 떨어지면서 충전시설 주변은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때도 많다.
기자가 확인해보니 도선동 주민센터의 충전시설은 유모차와 자전거로 가로막혀 있었다.
전동휠체어 이용자 김현섭씨(55)는 "충전이 필요해서 갔는데 짐이 놓여 있을 때가 종종 있다"며 "충전시설 앞에 바짝 대야 지나가는 사람도 편하게 갈 수 있는데 그러지 못해 이용자도, 지나가는 사람도 모두 불편을 겪는다"고 했다.


김성연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상담소장은 "장애인뿐 아니라 노인들까지 일상에서 전동보장구를 쓰는 상황에서는 충전시설 부족 문제가 계속 제기될 수밖에 없다"며 "전기차 충전기 수준까진 아니더라도 전동보장구 충전시설이 다양한 곳에 더 많이 설치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승욱 기자 ty161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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