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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구영 KAI 사장 "인도네시아 원만 해결 원해"


"인도네시아와 KF-21 협력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시장을 위해서도 중요해요."


강구영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은 21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랑카위에서 열리고 있는 방산전시회 'LIMA 2025'에서 기자들과 만나 KF-21 보라매 공동개발국인 인도네시아와 불협화음이 불거진 데 대해 "법의 테두리 안에서 하루빨리 원만히 해결되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인도네시아와 감정적 문제가 동남아를 향한 KF-21의 진출 가도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있다는 게 강 사장의 우려다.


인도네시아는 자국 기술진이 지난해 2월 KF-21의 자료가 담긴 비인가 이동식저장장치(USB)를 외부로 빼돌리려다 적발된 후 KF-21 사업 협력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기술진 5명이 여전히 출국정지 상태에서 수사를 받는 데 대한 불만으로 풀이된다.
그 사이 한국은 인도네시아의 체계개발 분담금을 1조6000억원에서 6000억원으로 조정하며 인도네시아의 전향적 태도를 기다렸지만 별다른 호응이 없는 상태다.
분담금 조정은 합의서 개정이 필요한 사안인데, 인도네시아 측은 자국 기술진의 출국정지 등 관련 문제가 풀려야 개정 작업에 착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강 사장은 "정무적·외교적 해법으로 풀어갔으면 한다"며 "국익의 관점에서 이런 갈등을 뛰어넘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KAI는 수사기관에 탄원서도 보냈다고 한다.
여기엔 인도네시아 기술진이 빼돌린 자료에 핵심 정보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낮은 만큼 선처를 구한다는 내용이 담겼던 것으로 보인다.


강 사장은 KF-21이 동남아 시장에 적합한 기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동남아 국가들은 '주적'이 없다고 하지만 '위협'으로는 중국을 꼽는다"며 "이들 국가는 F-35를 원하지만 미국의 수출 승인 문제 등이 걸려 현실적으로 도입이 쉽지 않다.
그래서 KF-21에 기회가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말레이시아 시장을 직접 겨냥했다.
강 사장은 "말레이시아 고위급 인사에게도 '라팔, 유로파이터 등 4.5세대 전투기와 비교했을 때 KF-21은 70~80%의 비용으로 150%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며 "30여년의 수명주기 동안 모든 운용 비용을 합하면 KF-21의 가격경쟁력이 상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낙규 군사 및 방산 스페셜리스트 if@asiae.co.kr
말레이시아 랑카위=국방부 공동취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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