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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희 삼성SDS 대표 "AI 에이전트 시대 선도하겠다"


AI 에이전트 서비스 사업 전략 발표

이준희 삼성SDS 대표가 26일 삼성SDS 잠실캠퍼스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 /삼성SDS
이준희 삼성SDS 대표가 26일 삼성SDS 잠실캠퍼스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환영사를 전하고 있다. /삼성SDS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이준희 삼성SDS 대표가 "언어모델, 데이터, 기업용 시스템에 대한 복합적인 역량과 이해를 가진 삼성SDS는 기업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가장 잘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26일 삼성SDS 잠실캠퍼스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AI 에이전트 시대를 선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AI 에이전트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변 상황을 파악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스스로 판단해 작업을 수행하는 자율형 AI 시스템을 말한다.

이날 삼성SDS는 회사 핵심 AI 제품인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 △생성형 AI 기반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 △업무 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 등을 소개했다. 특히 이들 솔루션을 고도화해 AI 에이전트 기반 서비스 사업을 본격 전개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 대표는 "패브릭스와 브리티 코파일럿, 그리고 브리티 오토메이션이 사용자를 돕는 조력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사람의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에이전틱 단계로 서비스를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과 금융 영역에서도 삼성SDS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누구보다도 빠르게 시장을 개척하며 업계를 리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패브릭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AI 에이전트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 패브릭스가 사용자 요구에 맞춰 필요한 결과물을 생성했다면, 에이전트가 탑재된 패브릭스는 사용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문제까지 해결하는 기능을 갖췄다.

이호준 삼성SDS 클라우드서비스사업부장(부사장)은 "패브릭스는 현재 공공, 금융, 제조 등 다양한 업종의 70여개 고객사, 13만여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용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이라며 "향후 AI 에이전트의 활용 영역과 생태계 확장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SDS의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과 업무 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도 AI 에이전트 기능으로 무장하며 기업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한다.

먼저 삼성SDS는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문서 관리 등 기업의 공통 업무에 생성형 AI를 접목한 브리티 코파일럿에 퍼스널 에이전트 기능을 적용한다. 퍼스널 에이전트는 개인 업무를 지원하는 맞춤형 AI 업무 비서로, 사용자가 설정한 업무 목표를 기초로 스스로 판단해 업무를 수행한다.

브리티 오토메이션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에 생성형 AI를 결합해 복잡한 기업 업무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는 하이퍼오토메이션 솔루션이다. 삼성SDS는 기존 브리티 오토메이션 봇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에이전틱 봇으로 발전시켜, 단순 반복 업무와 같은 정형화된 업무뿐만 아니라 데이터나 UI가 변화하는 업무 시나리오도 자동화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인다.

에이전틱 봇 기능이 탑재된 브리티 오토메이션은 자연어 지시만으로도 자동화 설계를 진행하고, 실행 과정에서의 변경·오류도 스스로 해결한다.

송해구 삼성SDS 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브리티 코파일럿과 브리티 오토메이션에 AI 에이전트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기업의 업무 자동화는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이라며 "올해 안에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AI 에이전트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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