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2조7868억원 기록…전년比 10.3%↑
검색·커머스 중심 고른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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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7868억원, 영업이익 5053억원, 조정 EBITDA 7010억원을 기록했다. /더팩트 DB |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네이버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7868억원, 영업이익 5053억원, 조정 EBITDA 7010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3%, 영업이익은 15.0%, 조정 EBITDA는 20.7%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18.1%를 기록했으며, 주요 사업 부문 전반에서 고른 성장을 보였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1조127억원 △커머스 7879억원 △핀테크 3927억원 △콘텐츠 4593억원 △엔터프라이즈 1342억원이다.
서치플랫폼 부문은 상품 개선과 타겟팅 고도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9% 증가한 1조127억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 대비로는 4.9% 감소했다. 네이버는 AI 기반 지면 최적화가 진행되며 광고 효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2분기부터는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 중심으로 실적을 공개할 계획이다.
커머스 부문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 N배송 개편, 멤버십 혜택 강화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전분기 대비 1.6% 성장한 7879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온-플랫폼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했고, 커머스 광고 매출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다.
핀테크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 전 분기 대비 2% 감소한 392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네이버페이의 1분기 결제액은 19.6조원으로, 스마트스토어 성장과 외부 생태계 확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했다. 네이버는 지난달 선보인 증권사 간편주문 서비스(WTS)를 포함해 금융 서비스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예고했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9% 성장, 전 분기 대비 1.7% 감소한 4593억원을 기록했으며,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라인웍스 유료 ID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한 1342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전 분기 대비로는 24.4% 감소했다. 네이버는 이번 분기부터 기존 클라우드 부문을 '엔터프라이즈'로 명칭 변경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네이버만의 콘텐츠와 데이터를 검색뿐 아니라 발견과 탐색, 쇼핑과 플레이스 등으로 연결하며, AI가 대체할 수 없는 생태계 기반의 독보적인 플랫폼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며 "이용자 경험 고도화와 서비스 및 광고 기술의 점진적 변화를 통해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sohyun@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