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빌리티 산업에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이 본격화하고 AI 전문 인력과 데이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EY한영은 지난달 '제5회 EY한영 모빌리티 콘퍼런스'를 통해 국내 모빌리티 분야 기업 종사자 1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AI 활용 의지는 높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의 확보와 데이터 역량 강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7%는 '내부 AI 전문 인력 부족'이 AI 기술 도입·적용을 가로막는 제약 요인이라고 밝혔다.
이어 ▲데이터 수집·정제의 어려움(40%) ▲데이터 보안 우려(30%) ▲기존 설비·시스템과의 연동·통합 문제(29%) ▲비용 부담(25%) 등이 주요 걸림돌로 지목됐다.
향후 AI 기술 확산으로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분야로 자율주행(43%)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어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공유 모빌리티와 같은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41%), 스마트물류(38%),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사용자 경험(UX)(29%)이 꼽혔다.
AI의 적용이 하드웨어 중심의 기술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서비스 고도화와 소비자 경험 전반으로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분위기다.
AI는 기술 개발 단계를 넘어 제품의 전 주기와 고객 접점 전반에 걸쳐 확산하는 양상이다.
이번 조사 응답자 중 44%는 '개발 및 설계' 영역에서 AI를 도입했거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생산·공정 자동화(29%), 품질관리(QC)(22%), 제품 및 서비스(18%), 고객서비스(CS) 및 영업·마케팅(17%) 등의 응답이 나왔다.
기업의 AI 기술 도입 전략으로는 ▲파트너십을 통한 기술 제휴(30%)가 가장 선호됐다.
▲내부 인력 확보를 통한 자체 개발(26%) ▲아웃소싱(17%) ▲AI 기업 인수·합병(12%)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빠른 기술 확보를 위해 외부 협력을 병행하면서도 중장기적으로는 AI 역량 내재화에도 주력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모빌리티 산업의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는 의견도 다수 제기됐다.
응답자의 과반인 51%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 차원의 'AI 기술 고도화를 위한 자금 및 사업화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어 ▲연구·개발(R&D) 투자 확대(29%) ▲인력 양성 및 교육 지원(27%) ▲미래 모빌리티 인프라 확대(26%) 등의 지원이 요구됐다.
권영대 EY한영 산업연구원장 겸 모빌리티 섹터 리더는 "산업 전반의 AI 트랜스포메이션(AX)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전문 인력 양성, 기술 파트너십 확대, 정부의 체계적인 정책 지원이 유기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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