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는 강쥐’는 지난해 11월 완결됐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팬덤을 바탕으로 다양한 브랜드 협업을 꾸준히이어가며 캐릭터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
![]() |
네이버웹툰은 14일에는 마루와 춘식이가 만나 친구가 되는 과정을 담은 인스타툰이 공개한다.
두 캐릭터의 협업 상품은 16일과 17일 양일에 걸쳐 공개된다.
판매는 18일부터 네이버웹툰 온라인 브랜드 스토어 ‘웹툰프렌즈’, 카카오프렌즈 온오프라인 스토어, 카카오톡 선물하기, 29cm, 무신사에서 시작한다.
웹툰 ‘마루는 강쥐’는 어느 날 갑자기 어린 아이로 변한 반려견 마루의 일상을 따뜻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1화 대사인 “나 OO 됐다 짱이지”, “OO를 봐, 대박임”이 밈(meme)으로 만들어질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으며 누적 조회수 2억7000만 회 이상을 기록했다.
네이버웹툰은 2023년 6월 스타필드 코엑스몰 팝업스토어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마루’ 캐릭터 사업에 나섰다.
같은 해에 더현대서울과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서 연이어 관련 팝업스토어를 열었고 2023년 기준 각 행사장의 역대 IP 팝업스토어 중 최대 매출과 최대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
이후 GS리테일, 메가MGC커피, 도미노 피자, 해태아이스, KT, 삼성 갤럭시 Z 플립6, 국민카드, LG 생활건강, 포토이즘, 롯데월드, 후지 인스탁스, 고려은단 등 업종을 불문하고 다양한 영역의 브랜드와 성공적인 협업을 진행했다.
지난해 8월에는 서울 LG트윈스와 함께 웹툰 캐릭터 최초로 프로 야구단과 공식 협업을 발표하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복진 기자 bok@segye.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세계일보(www.segye.com)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