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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2분기 영업손실 1160억 '적자 확대'…상반기 실적은 개선

LG디스플레이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116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937억원)와 비교해 적자 폭이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4일 공시했다.


매출은 5조587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6.7% 감소했다.
순이익은 8908억원이다.
영업손실은 시장이 전망한 1180억원을 1.7% 하회했다.


LG디스플레이는 상반기 실적이 전년 동기보다 일부 개선된 흐름을 보인 점을 주목하며 향후 실적을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올해 상반기 실적은 매출 11조6523억원, 영업손실 826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매출 11조9612억원, 영업손실 5631억원)보다 매출은 3% 감소했음에도 영업손익은 4805억원 개선됐다.


이에 대해 회사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 원가 구조 개선 및 운영 효율화를 추진한 점이 성과로 이어진 결과로 풀이했다.
연간 실적 '턴어라운드'를 향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도 평가했다.


2분기는 하반기 신제품 출시 전 수요가 감소하는 전통적인 비수기로, 전 분기 대비 모바일 출하 물량이 감소한 점도 실적에 일부 영향을 끼쳤다고도 분석했다.
OLED 중심의 사업구조 고도화 전략에 따른 LCD TV 사업 종료와 원·달러 환율 하락의 영향도 있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환율 변동에 따른 외환 손익 개선과 광저우 LCD 공장 지분 매각 이익 등 기타 손익이 반영되며 8908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분기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1조539억원(이익률 18.9%)을 기록했다.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0%,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42%,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28%, 차량용 패널 10%이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전체 매출 내 OLED 제품 비중이 56%로 지난해 동기 대비 4%P 증가했다.
이런 상황에서 강화된 OLED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사업성과를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원가 혁신과 운영 효율화를 지속 추진하며 내실을 다지는 데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중소형 사업은 장수명·고휘도·저전력 등 내구성과 성능이 뛰어난 '탠덤 OLED' 기술 등 기술 리더십과 스마트폰용 패널의 안정적인 공급 역량을 기반으로 하이엔드 시장 내 사업경쟁력을 강화한다.


대형 사업은 독자 기술인 '프라이머리 RGB 탠덤'을 적용한 4세대 OLED 패널을 적용한 OLED TV, 세계 최고 휘도·주사율·응답속도로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 게이밍 모니터 등 차별화된 가치를 담은 다양한 OLED 패널 라인업으로 프리미엄 시장 주도권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차량용 사업은 초대형, 고화질, 신뢰성 및 내구성, 저전력과 다양한 폼팩터 구현이 가능한 혁신 기술과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지속 창출해 나간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하반기에는 OLED 사업군 전반에서 성과가 확대돼 가파른 실적 반등이 기대되고 있다.
원가 혁신과 운영 효율화를 지속 추진하여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대여금 조기 상환, 차입금 축소 등 재무 구조 개선도 당초 계획 대비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기에 올해는 실적과 재무 구조 모두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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