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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리 열풍' 꺾이니 확 줄었다…챗GPT 5월 이용자 54만 감소

한때 미국에 이어 유료 이용 세계 2위를 기록하기도 했던 국내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 돌풍이 주춤한 모양새다.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사 '스튜디오 지브리'의 화풍을 그대로 구현한 이미지 생성 기능으로 화제를 모았지만 최근 이용자가 급감했다.


8일 데이터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챗GPT의 5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1017만1126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4월(1072만227명) 대비 54만8901명 줄어든 수치다.


챗GPT 국내 MAU 감소는 2024년 2월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당시에는 서비스 도입 초기로 이용자가 수십만명에 그쳤던 점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는 이번이 첫 감소세로 볼 수 있다.



신규 다운로드 수도 급감했다.
지난 4월 466만8381건으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달에는 150만6416건으로 약 3분의 1 수준까지 줄었다.
이는 3월 수치(143만6242건)와 비슷한 규모다.


이런 감소세는 챗GPT를 활용한 '지브리풍 이미지' 생성 유행이 한풀 꺾인 결과로 분석된다.


챗GPT 국내 월간활성이용자수는 올해 3월 509만965명으로 집계돼 처음으로 500만명대를 넘어섰다.
한 달 뒤인 4월에는 1000만명을 돌파하며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특히 오픈AI가 지난 3월 선보인 챗GPT-4o 이미지 생성 기능은 전 세계적으로 '지브리 밈' 열풍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한편 오픈AI는 지난달 국내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법인 설립 계획을 공식화했다.
몇 달 내 서울에 첫 사무소를 개설해 본격적인 한국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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